본문 바로가기
  • 치열하지만 겸손하게 노력하며 살기.
지식 끄적끄적

인간은 과연 합리적일까?: 인간의 합리성과 비합리성 그리고 합리적인 인간

by 드림캐쳐퓨쳐 2020. 9. 9.


안녕하세요~ 드림캐쳐퓨쳐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토론 주제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인간은 과연 합리적일까요? 비합리적일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질문에 저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에 이 주제를 가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는데 참 재밌었던 기억이 생각나서 이렇게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답니다👍
이렇게 정답이 없는 주제나 문제를 가지고 하는 토론이 참 재밌는 것 같아요ㅎㅎ
가끔 열띤 토론을 하게 되는 부작용도 있지만요 껄껄껄

 

Let's Go♡


저는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원칙적으로 우리가 배우는 경제학에서는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다.”라는 전제에 기초하여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경제학이라는 학문이 인간의 행동 패턴에 대해서 공부하는 학문이기 때문이죠ㅎㅎ


즉, 경제학은 가격이 변함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변하는지와 같은 미시 경제학부터 시작해서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의 관계나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성장률 감소와 같은 거시 경제학까지 다루는 학문으로서 모든 인간이 자신의 제한된 자원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것에 기초해서 출발하는 학문입니다.


그렇다면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인 인간’은 어떤 과정은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일까요?

 

① 현재 일어난 문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한 뒤에 정의한다.

② 자신들이 평가할 수 있는 기준들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한다.

③ 자신들이 평가한 기준들의 중요도에 따라 선별한다.

④ 중요도에 따른 알맞은 대안들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다.

⑤ 파악한 대안들을 모두 일정한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고 결정한다.

⑥ 최적의 대안을 선택한 뒤에 그 결정을 계산한다.

 

정말 경제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이 ‘합리적인 인간’이라면 모두 위에 나와 있는 것처럼 6가지의 과정을 거쳐서 대안들을 선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경제학의 전제가 되는 ‘합리적인 인간’과 우리가 평소에 겪는 ‘현실적인 인간’은 많은 차이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만 봐도 현실적으로 굉장히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못할 때가 참 많거든요 흐하핫.

그래서 경제학적으로 분석한 평가들이 현실 세계에서는 와 닿지 않거나 적용하기 힘든 부분들이 많습니다.


즉, 경제학에서 전제로 하는 ‘합리적인 인간’은 인간이 행동하는 일정한 양식들을 분석하고 그러한 분석을 통해서 미래의 현상을 예측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미래의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요구되는 최소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에서 우리가 의사결정을 할 때 위에 언급된 복잡한 6가지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경험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죠ㅎㅎ
언제 저걸 다 하겠나요? 시간이 없잖아요 우린!😊

 

그렇다면 우리는 왜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모든 결정을 할 때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일까?


그 이유로는 많은 요인들이 존재하겠지만, 현실에서 인간은 일에 지쳐서 정확한 분석이나 평가가 힘들 수도 있고 성격적인 요인으로는 평소에 귀찮은 것을 싫어해서 싫증이 났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인간은 순간적인 감정적 요인으로 인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고 시간과 비용의 제한으로 인해서 최적의 대안이 아닌 만족의 대안을 선택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합니다.


‣ 예를 들면 저와 부모님은 여행을 계획할 때 여행하는 스타일과 계획을 구성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부모님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고 비용이 부족하고 취향 또한 확실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계획할 때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 투어를 신청하기보다는 비행기 예약부터 시작해서 호텔 예약, 렌트카 예약, 액티비티 예약, 맛집 예약 등을 스스로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한정된 자원 안에서 가장 서비스가 좋고 나의 취향에 맞는 최저가인 사이트에서 예약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부모님 같은 경우에는 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고 비용이 충분하며 취향이 그렇게 확고하신 편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시기 때문에 퇴근을 하시면 귀찮은 일을 하기 보다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을 선호하십니다.
그래서 여행을 가기로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나와 같은 사전조사를 철저하게 진행하시거나 최저가를 비교해서 예약하지 않습니다.
또한 여행 계획이 있어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려고 굳이 노력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부모님이라면, 유명한 여행사에서 체계적으로 계획했다는 패키지 투어를 대충 비교하시고 그중에 마음에 드는 것으로 예약하실 것임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우리 부모님은 시간과 비용의 제약 그리고 성격적 요인인 귀찮음 등으로 인해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또 다른 예로 인간은 ‘한정된 정보처리 능력’과 ‘한정된 기억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정된 정보처리 능력’이란, 인간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선택할 능력이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결국,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잘못된 판단을 하거나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한정된 기억 능력’이란, 인간은 선택해야 하는 대안들이 많으면 동시에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10개가 넘어가면 비교하기 힘들어하고 선택을 포기하거나 대충 선택한다고 합니다. 인간이 동시에 비교해서 선택하기 좋은 대안의 개수는 6개에서 10개 정도라고 하죠😭 너무 적네요.

 

그래서 직업 중에 설계사라는 직업이 존재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보험은 필수인 시대인데요ㅎㅎ
자동차 보험에서부터 연금보험, 생명보험, 화재보험 등 까지 정말 다양한 보험들이 존재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렇게 많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의 개수는 스트레스이고 곧 부담일 것입니다.
많은 보험회사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보험을 선택해야 하고 그 뒤에도 보험약관이나 특약, 추가 혜택, 가격, 보장기간이나 금액 등을 꼼꼼히 비교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을 가입하고 자신의 보험을 대신 분석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보험을 비교 분석한다고 합니다.
저도 어플을 이용해서 주로 보험에 접근합니다.

 

만약에, 현실에 있는 모든 인간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면 보험설계사라는 직업이나 보험을 분석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은 필요 없었을 것임이 분명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비교 분석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실에 있는 대부분의 인간들은 시간과 비용의 제약 또는 귀찮음으로 인해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합니다.

보험설계사 이외에도 웨딩 플래너 등 굉장히 많은 직업들이 존재하죠ㅎㅎ


‣ 그리고 마지막의 예로, 저 같은 경우도 감정적 요인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평소에 위험한 ‘액티비티’를 하는 취미가 있는데 이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액티비티’를 하다가 다쳐서 추가적인 비용이 들 적이 한 두 번도 아니죠😊 껄껄껄.

이빨도 다치고 무릎도 다치고 물건을 잃어버리고 등등...워후....반성해라! 나란 인간!

 


그래서 ‘위험한 액티비티’는 하지 않는 것이 비용을 절약하고 건강을 위해서 합리적이라는 것을 알지만 저는 늘 순간적인 감정인 ‘쾌락의 추구’로 인해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버리곤 합니다.


이렇게 현실에 있는 인간들은 경제학에서 전제하는 ‘합리적인 인간’과 달리 성격적 요인, 감정적 요인, 시간과 비용의 제약, 순간적인 판단 착오, 한정된 정보처리 능력, 한정된 기억 능력, 휴리스틱, 선택적인 지각 등으로 인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고 최적의 대안이 아닌 만족의 대안을 선택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다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혼자서 생각해 본 인간의 비합리성과 합리적인 인간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꾸벅)

 

재밌게 보셨다면, 하트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