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치열하지만 겸손하게 노력하며 살기.
지식 끄적끄적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사고방식

by 드림캐쳐퓨쳐 2020. 9. 3.

 

 안녕하세요~ 드림캐쳐퓨쳐입니다😊

인간은 과연 합리적일까요? 비합리적일까요?
저는 인간은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늘 고민하고 많은 대안들 중에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고 생각하는데요ㅎㅎ
고전경제학에서는 인간은 합리적이다라고 보고있지만, 요즘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많은 의사결정의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고 하죠.
그 이유는 인간에게는 시간과 비용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사고방식이 존재합니다. 바로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과 ‘가치 지향적인 사고방식인데요ㅎㅎ
이 2가지 방식의 사고의 의미와 예를 한번 알아볼까요?


•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의 의미와 사례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이란, 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의 목적을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정도로만 이해하고 난 후에 이 문제의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선택 대안들의 평가와 선택에만 집중하는 사고방식을 말합니다.

즉,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한정된 대안들 중에서 만족할만한 정도의 대안을 선택해서 급하게 끝맺음을 지으려는 의사결정의 방식을 말하는 것이죠ㅎㅎ


이러한 사고는 초기 효과 달성에는 굉장히 효과적일지 모르나,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고방식을 통한 의사결정은 ‘근시안적인 효과’를 달성할 때에 매우 유리하다고 합니다.


‣ 예를 들면, 어떤 환자가 치료를 받으러 신경 정신과 의사에게 방문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신경 정신과 의사가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의사라면, 아마도 자신이 그 환자에게 할 수 있는 각종 처방이나 방법들(한정된 대안) 중에서 자신이 평가를 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만족할만한 정도의 대안을 선택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즉, 환자가 자신에게 설명해주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완화하기 위한 처방이나 방법들을 고민하고 환자가 가장 만족해할만한 처방을 내릴 것이라는 거죠.

신경 정신과 의사가 생각 할 수 있는 한정된 대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세로토닌 분비를 위한 약물을 처방한 뒤에 꾸준히 섭취하길 권장한다.

② 멜라토닌 분비가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멜라토닌 분비를 위해 낮 시간 동안 30분 정도 햇빛을 볼 것을 권유한다.

③ 운동이 주는 스트레스 완화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주 3회 이상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④ 나쁜 잡생각과 불안을 없애기 위한 새로운 취미활동이나 동호회 활동을 하도록 애기한다.

⑤ 다른 의사의 도움을 구하기 위해, 미술치료나 명상치료 또는 음악치료를 병행한다.

⑥ 밥을 잘 챙겨 먹는 것 또한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것을 인지시키고, 제철음식이나 영양소를 갖춰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그리고 식단 또한 체계적으로 짜서 환자에게 건네준다.

 

아마도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의사라면 이러한 대안들 중에 환자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처방을 몇 가지 선택해서 환자에게 처방할 것입니다.

물론 이런 처방들이 절대 나쁘다는 것이 아니고 단기적인 치료에는 훌륭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어떤 국가에서 마약을 흡입하는 사람의 비율을 줄이고자 어떤 지도자가 방안을 모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이 지도자가 ‘대안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마약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겉으로 보이는 문제들에 대해서만 집중해서 평가하고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대안들(한정된 대안) 중에서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대안들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 지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마약을 무조건 금지하면 마약의 금단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약의 흡입은 합법적으로 유지하지만, 마약의 유통은 금지해서 엄하게 규제한다.

② 마약을 무조건 금지하면 마약의 금단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약의 흡입이나 유통은 계속 합법적으로 유지하지만, 마약의 가격에 붙는 세금을 올려 마약의 가격을 높게 인상시킨다.

③ 마약 중독자들의 범죄현상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므로 마약의 흡입과 유통을 모두 금지시키고, 이를 어길 경우에는 엄중하게 다스린다.

④ 마약 중독자들의 범죄현상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므로 필리핀의 ‘마약과의 전쟁’이라는 정책을 벤치마킹을 하여 마약을 흡입하거나 유통하다가 적발될 때는 사형을 선고한다.

⑤ 마약이 보통 수입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감안하여 수입상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다.

 

아마도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지도자라면, 이러한 대안들 중에 자신의 국가나 국민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방안을 몇 가지 선택해서 채택할 것입니다.


• ‘가치 지향적인 사고’의 의미와 사례


‘가치 지향적인 사고방식’이란, 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사고방식입니다.
즉, 문제를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정도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보다 더 1단계 위에서 문제를 정의하려고 노력하면서 진짜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ㅎㅎ


이 사고방식은 “내가 어떤 이유로 이 목적을 이루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자신에게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행동을 통해 진짜 본질이 되는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대안 중심적인 사고방식’에 비해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도 있지만, 진짜 문제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그 문제가 다시 재발하는 것을 방지해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예를 들면, 어떤 환자가 치료를 받으러 신경 정신과 의사에게 방문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신경 정신과 의사가 ‘가치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의사라면, 왜 그 환자가 그렇게 심각한 우울증을 겪을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집중하고 상담할 것입니다.


환자가 우울한 이유에 대해서 상담을 통해서 차근차근 접근하다 보면, 근본적인 이유가 나올 것이고 그 뒤에 의사는 그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담 치료법은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환자나 신경 정신과 의사 또한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힘들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이 재발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어떤 국가에서 마약을 흡입하는 사람의 비율을 줄이고자 어떤 지도자가 방안을 모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이 지도자가 ‘가치 지향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왜 자기 나라의 국민들이 마약이라는 약물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즉, 마약으로 인해 발생하는 범죄보다는 마약 흡입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고민하고 회의를 거쳐 의견을 나눌 것임이 분명하죠ㅎㅎ


그 지도자가 국민들이 왜 마약에 중독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회의를 통해 차근차근 접근하다보면, 근본적인 이유가 나올 것이고 그 뒤에 그 지도자는 국회의원들과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한 정책을 토론하고 해결방안을 채택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정책을 채택하게 된다면, 회의 과정에서나 정책의 적용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많은 노력이 요구되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마약을 끊은 사람들이 다시 마약을 구입할 확률은 낮아질 것입니다.



사실 이 2가지의 사고방식 중에 정답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판단에 따라 하나의 사고방식을 선택해서 좋은 대안을 찾는 것이 가장 최고의 선택이죠👍

하지만, 우리의 인생은 늘 선택의 연속이고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사고방식들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진행한다면 더 훌륭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생명에서 진행한 마포대교의 생명의 다리를 아시나요?
자살률을 줄이기 위해 다리마다 좋은 글귀와 이쁜 조명을 설치해놓았죠?😊
이 프로젝트로 인해 자살률이 많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만약 여기서 대안중심적인 사고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했다면 밤에 다리를 통제하거나 다리의 벽을 높였겠죠?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치 중심적인 사고로 접근해 외로운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따뜻한 마포대교를 만들었습니다.
어떤 사고방식을 진행해서 의사결정을 했든 간에 자살률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했겠지만, 저는 후자 쪽이 더 마음이 따뜻해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효과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기까지 의사결정을 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꾸벅)

재밌게 보셨다면, 하트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ㅎㅎ

댓글